작년에 고장나서 고친 환풍기, 1년 5개월만에 또 고장, 이런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이쯤되면 힘펠이 아니라 '힘뺀'이 아닐까.

설치 후 3년 무상이나, 그 기간이 작년 수리 직후 만료됐다. 그래도 당장 고쳐야 하니 대표번호로 전화했다. 상담원은 증상을 말해도 '아무 것도 몰라요.', 수리기사 연결만 하는 역할이었다.
수리기사 통화 결과 둘 중 하나란다. 모터를 갈아야 하거나, pcb란 부품만 갈거나. 왜 1년만에 고장인지는 모르겠다고. 그럼 누가 아나요...
원랜 당일 안 되는데 마침 인근에 있다며 바로 왔다.
작년엔 아예 돌아가지 않았어도 본체를 뜯거나 부품을 갈지 않고 가볍게 터치만 했다. 이후 잘 돌아가다가 올해는 깜빡이 켠 듯 딱, 딱, 딱, 뭐에 걸리는 소리가 한참 이어졌다. 힘없이 돌아가긴 했는데, 너무 약했다. 이번엔 의욕적으로 뜯더니 pcb라는 부품까지 갈았다.

소요시간은 10분 남짓, 대신 뜯어낸 것들과 연장 등을 여기저기 올려둬서 주변이 어수선해졌다. (갑자기 대청소, 힘들었다.) 비용은 모터를 갈았으면 출장비, 수리비, 부품 도합 9만원대이나 부품만 갈았기에 5만원대로 끝났다. (전월세 시 환풍기는 전구와 같은 소모품이 아니므로 통상적으로 임대인이 수리비를 부담한다.) 결제는 이체, 카드, 다 가능하고 영수증은 요구해야 준다.
일년 조금 안 되어 고장난 것에 대하여는 미안한 마음이나 규정인지라 유상으로 진행한다며. 참고로 유상수리 후엔 1년간 무상수리라는데, 유상이고 무상이고, 다시 보지 맙시다. 처음에도 부품값이 들지언정 1년 만에 다시 연락할 일 없도록 했어야죠.
지난달 보일러 수리에 이어 또 외부인을 집에 들이자니 심기 불편했으나, 환풍기는 온수만큼 중요하다. 관리실이 수시로 금연방송해도 실내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이 있어서다. 공동주택에선 흡연라인을 정해서 그들끼리 위아래로 쭉 연결되어 살게 했으면 좋겠다. 타인의 건강을 해치는 그들의 기호, 너무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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